Page 56 - 2019남원시사회조사보고서
P. 56
남원시의 사회지표 제 1 장
⑤ 교육 분야
❍ 교육 분야는 3개의 관심영역과 6개의 세부관심영역, 17개의 개별 지표 항
목으로 구성되며, 2019년도에 8개 지표에 대하여 조사표에 의한 방문 조사
를 실시함
❍ 교육은 지식과 태도, 기능, 행동,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성격과 행위의 특
성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을 의미함
❍ 개인적 차원에서 그 성과가 삶의 질과 관련되며, 사회적 차원에서 사회의 성장
잠재력과 역량을 결정하는 요소로 경제발전 계획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
❍ 통계청 사회조사 관심영역인 교육자원, 기회, 효과로 구분하여 논의함
【표1-6】 교육 분야 세부항목별 조사방법
관심 세부 개 별 지 표 행정자료 조사 대상 통계표
영역 관심영역 2019 2020
학생 및 교원 현황 ○
인적자원
교사 1인당 학생 수 ○
학교현황 ○
물적자원 사설학원 수 ○
교육
자원 학교도서관 좌석 및 장서수 ○
무상급식 예산비율 ○
가구당 월평균 교육비 ○ 1-1~11
교육재정
사교육 분야별 참여율 및 지출액 ○ 1-12~19
사교육비 지출가구의 사교육비 적정수준 ○ 1-20~21
(학교급별) 진학률, 중단률 ○
교육 평생교육 이용실태 ○ 1-22~24
기회 교육참여 평생교육 미참여 이유 ○ 1-25,26
평생교육 희망 강좌 ○ 1-27,28
학교생활 만족도 ○ 1-29~37
교육 만족도
교육 학교교육의 효과에 대한 인식 ○ 1-38~41
효과 25세 이상 인구의 학력 구성비 ○
교육성과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및 취업률 ○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