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6 - 2019남원시사회조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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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시의 사회지표 제 1 장



                 ⑤ 교육 분야

               ❍ 교육 분야는 3개의 관심영역과 6개의 세부관심영역, 17개의 개별 지표 항
                  목으로 구성되며, 2019년도에 8개 지표에 대하여 조사표에 의한 방문 조사

                  를 실시함

               ❍ 교육은 지식과 태도, 기능, 행동,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성격과 행위의 특
                  성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을 의미함


               ❍ 개인적 차원에서 그 성과가 삶의 질과 관련되며, 사회적 차원에서 사회의 성장
                  잠재력과 역량을 결정하는 요소로 경제발전 계획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

               ❍ 통계청 사회조사 관심영역인 교육자원, 기회, 효과로 구분하여 논의함



               【표1-6】 교육 분야 세부항목별 조사방법
                 관심       세부               개  별  지  표           행정자료     조사 대상      통계표
                 영역      관심영역                                           2019  2020
                                          학생 및 교원 현황              ○
                         인적자원
                                         교사 1인당 학생 수              ○
                                             학교현황                 ○
                         물적자원               사설학원 수                ○
                 교육
                 자원                   학교도서관 좌석 및 장서수              ○
                                          무상급식 예산비율               ○
                                        가구당 월평균 교육비                      ○          1-1~11
                         교육재정
                                     사교육 분야별 참여율 및 지출액                   ○         1-12~19
                                  사교육비 지출가구의 사교육비 적정수준                   ○         1-20~21
                                      (학교급별) 진학률, 중단률             ○

                 교육                       평생교육 이용실태                      ○         1-22~24
                 기회      교육참여           평생교육 미참여 이유                      ○         1-25,26
                                         평생교육 희망 강좌                      ○         1-27,28
                                          학교생활 만족도                       ○         1-29~37
                        교육 만족도
                 교육                   학교교육의 효과에 대한 인식                    ○         1-38~41
                 효과                  25세 이상 인구의 학력 구성비            ○
                         교육성과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및 취업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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