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6 - 2015전라북도사회조사보고서
P. 66

●●●●     2015 전라북도 사회조사



                   3)  정책적  제언
                ❑ 도민의 책읽는 습관을 제고하기 위한 정규교육부터의 교육이 필요

                   ○ 책읽는  습관을  정규교육에서부터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  사회  전반적으로  책을  읽지  않는  현상이  지속  또는  심화되고  있어  초등교육부
                    터  책  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필요.  예를들어  ‘학부모와  함께
                    하는  책읽기  교실’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책  읽기를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함

                     -  장년  및  노년층의  독서습관을  기르기  위해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제고  및  공공
                    기관  중심으로  접근성  좋고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필요
                ❑ 여가활동의 기회 확대를 위한 공공기관 역할 강화 필요

                   ○ 여가활동의  빈익빈  부익부를  해소하기  위해  여가활동  지원프로그램의  발굴
                    및  접근성  개선을  위한  공공기관  역할의  강화  필요

                     -  문화공연의  접근성  개선  프로그램(예:  문화바우처  사업,  공연  티켓  1+1  프
                    로그램  확대  등)의  지속적  추진으로  문화여가생활의  다양화  추진

                   ○ 여가활동의  다양화를  위해  생활권  여가공간을  확충하고  여가공간과  지역자
                    원을  연계할  관계망  조성  필요

                     -  여가시간에  TV를  주로  시청하는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여가활동의  다양성
                    을  제고하기  위해  주거지역  인근을  중심으로  여가활동  시설  확충

                     -  여가활동의  소득,  학력간  격차가  심하게  나타나므로  저소득층  가운데  경제
                    적  이유로  인하여  여가활동에  제약을  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주민자치센
                    터나  마을회관  중심으로  생활권  여가공간을  확충하고  저비용  여가프로그램
                    운영(문화,  스포츠  등)

                     -  생활권  여가공간을  지역사회의  거점공간으로  역할을  하려면  지역주민과  지
                    역사회자원들이  연계될  수  있도록  자원조사와  더불어  이들을  연계할  관계
                    망을  형성하는  정책발굴  필요














                  36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