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6 - 2015전라북도사회조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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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전라북도 사회조사
3) 정책적 제언
❑ 도민의 책읽는 습관을 제고하기 위한 정규교육부터의 교육이 필요
○ 책읽는 습관을 정규교육에서부터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 사회 전반적으로 책을 읽지 않는 현상이 지속 또는 심화되고 있어 초등교육부
터 책 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필요. 예를들어 ‘학부모와 함께
하는 책읽기 교실’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책 읽기를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함
- 장년 및 노년층의 독서습관을 기르기 위해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제고 및 공공
기관 중심으로 접근성 좋고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필요
❑ 여가활동의 기회 확대를 위한 공공기관 역할 강화 필요
○ 여가활동의 빈익빈 부익부를 해소하기 위해 여가활동 지원프로그램의 발굴
및 접근성 개선을 위한 공공기관 역할의 강화 필요
- 문화공연의 접근성 개선 프로그램(예: 문화바우처 사업, 공연 티켓 1+1 프
로그램 확대 등)의 지속적 추진으로 문화여가생활의 다양화 추진
○ 여가활동의 다양화를 위해 생활권 여가공간을 확충하고 여가공간과 지역자
원을 연계할 관계망 조성 필요
- 여가시간에 TV를 주로 시청하는 단조로움에서 벗어나 여가활동의 다양성
을 제고하기 위해 주거지역 인근을 중심으로 여가활동 시설 확충
- 여가활동의 소득, 학력간 격차가 심하게 나타나므로 저소득층 가운데 경제
적 이유로 인하여 여가활동에 제약을 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주민자치센
터나 마을회관 중심으로 생활권 여가공간을 확충하고 저비용 여가프로그램
운영(문화, 스포츠 등)
- 생활권 여가공간을 지역사회의 거점공간으로 역할을 하려면 지역주민과 지
역사회자원들이 연계될 수 있도록 자원조사와 더불어 이들을 연계할 관계
망을 형성하는 정책발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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