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남원시청주요 누리집 한눈에 모아보기 !

아래 마이크를 클릭하세요!

닫기

음성인식중 말씀해주세요.

닫기

[000]

"000"로 검색이 완료되었습니다.
결과페이지로 이동하시려면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취소 확인

노암동 행정복지센터

미륵암석불

미륵암석불

  • 소재지 :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노암동
  • 종목 : 전북특별자치도 문화재자료 제 65호
  • 시대 : 고려시대
  • 지정일 : 1984.4.1

노암동에 위치한 미륵암내에 있는 전체 높이 192㎝의 불상이다.
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으며, 그 위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이 솟아 있다.
목에는 3줄로 새겨진 삼도(三道)가 있고, 불상 뒤편에는 배(舟)모양의 광배(光背)가 있다.
지금은 왼쪽 윗부분과 오른쪽의 1/3 정도가 절단되어 없어졌으며 불꽃무늬가 조각되어 있다.
불상이 서 있는 받침돌은 사각형으로 화강암을 이용하여 만들었으며 그 위에 다시 연꽃잎이 아래로 향한 무늬를 도드라지게 새겼다.
불상의 발 부분이 표현되지 않아 불상과 받침돌이 별개의 돌처럼 느껴진다.
전체적인 모습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작품으로 추정되며 불상높이가 192cm 견폭65cm 두고49cm 광배폭155cm의 형태로 되어 있다.

(자료제공 : 남원문화원)

부가 정보

이 불상은 서있는 부처와 그 둘레에 서린 빛을 하나의 돌에 조각한 것으로, 고려시대에 만든 것으로 보인다.
미륵암은 통일신라 말기 도선스님이 세웠다고 하는데 지금은 사라졌으며, 불상을 모신 이 건물은 1927년 불교와 문화재에 뜻이 있는 마을사람들이 지었다.
불상이 마모가 심해 자세한 모습은 불분명하지만, 두리뭉실한 머리 윤곽에 얼굴은 둥글어 온화한 모습이다.
부처의 몸에서 발하는 빛을 나타낸 부분에는 불꽃무늬를 새겼다.
머리에 비해 신체의 높이가 매우 작아 균형감이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