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남원시청주요 누리집 한눈에 모아보기 !

아래 마이크를 클릭하세요!

닫기

음성인식중 말씀해주세요.

닫기

[000]

"000"로 검색이 완료되었습니다.
결과페이지로 이동하시려면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취소 확인

죽항동 행정복지센터

죽항동

죽항동은 남원의 만덕면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통폐합 때 죽우리(竹隅里), 상항리(上巷里) 일부를 병합하여 죽우, 상항에서 따 죽항리라 하여 남원읍에 편입되었다가 1981년 남원읍이 시로 승격됨에 따라 리가 동으로 바뀌었다.
처음 남원 양씨(南原梁氏)가 1300년대에 정착하였다고 한다.
조선 말기의 남원성이 존재할 당시까지는 동문안과 남문안의 이른바 성안(城內)마을이며 주택을 제외하고는 거리마다 대나무가 우거져 「대나무골목」이라 부르던 곳이다.
특히 죽항리 167번지 일대는 대나무 숲이었다고 한다.
대나무골목의 이름이 지금의 죽항리로 변한 것은 1914년 행정구역통폐합 시 지명을 한자로 표기하면서부터 이다.

서부 죽항동

상가 지대로 도로변에 임하여 번화한 곳이므로 도로는 골목길까지 포장이 잘 되어있고 주민들의 90%는 봉급생활자가 차지해 있으므로 생활문화 수준이 상위에 속하고 있다.

동부 죽항동

옛날의 성밖의 마을에 해당되며 요천강변에는 기우제를 올렸던 숲정이와 춘향전에 오르내리던 동림숲(장림숲)이 있던 곳으로 길가에는 많은 대나무가 우거져 대나무골목이라 불렀다.
지금 중앙초등학교부근에는 옻나무를 많이 가꾸어 옻밭정이라고도 불린 이곳은 1960년대 말까지만 하여도 한산한 주택지로 조용하였으나 시외버스터미널이 동문밖에 설치된 이래 급속도로 발달하여 교통의 심장부가 됨에 따라 동문네거리를 중심으로 동부시장이 생기게 되었으며 옛날 한적한 선원사 골목까지 상가가 밀집하고 있다.
마을 동쪽은 요천강이 흐르고 제방에 심어있는 아름드리 고목나무는 여름한철 시민들의 안식처가 되고 있다.
또한 강변에는 요천강의 정서를 담은 쌈지공원이 있다.

지리적 위치

시외버스 터미널부근 숙박업소가 밀집되어 있는데다 죽항아파트가 있어 시내 중심동이지만 상가지역보다는 일반주택의 비중이 큰 주거지역이다.

동 세(면적)

총면적은 0.31㎢로 죽항동 면적의 46%를 차지하고 있다.
비율은 밭이 0.01㎢,로 총면적의 3%, 논이 0.01㎢로 총면적의 3%를 차지하고 있고 기타 대지가 0.179㎢로 총 면적의 58%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가구는 1,008호로 죽항동 전체의 56%이고 인구는 1,766명으로 남자 818명, 여자 948명(죽항동 전체의 56%)이다.

주요산업 및 토산물

산업구조는 농업이 0.05%이고 광공업이 2% 서비스업이 39%로 대부분 주거지역 및 상업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