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남원시청주요 누리집 한눈에 모아보기 !

남원시립국악단

Culture and Arts Portal

소개

Namwon Municipal Orchestra for Korean Traditional Music 명창들의 활동공간과 국악교육의 장으로 국악전승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시립국악연주단체
국악단 이미지
  • 1921년 민간단체로 출발하여 해방이후 1945년 남원국악원으로 개칭되었고 1983년 시립국악원으로 공립화되었다. 안숙선 명창을 비롯하여 수많은 명인 명창들을 배출했으며, 지금은 기악부 창악부 무용부 등 50명의 단원들이 방송활동, 해외공연, 각 지방 초청공연과 상설공연 등 연간 200여 회의 공연활동을 하고 있다.
  • 〈광한루의 오후〉 〈광한루의 밤풍경〉 〈광한루 전통소리청〉 등 광한루원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국악공연을 선보이기 위해 상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휴가철인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 사랑의 광장에서 남원시립국악단, 농악단, 합창단 등이 참여하는 〈한여름밤의 소리여행〉 상설공연을 진행한다.
  • 1998년 남원 도자기 일본 전래 400주년을 맞아 사쓰마 도자기 축제에서 공연을 했으며 1999년 결연을 맺어 격년으로 초청공연을 펼쳐 재일교포 및 일본 현지인들에게 우리 국악의 멋을 알리고 있다. 2001년에는 북한 평양에서 최초로 창극 〈춘향전〉을 공연해 큰 반향을 일으켰고 민족적 동질성 회복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미국, 영국, 이탈리아, 중국 등에서 활발한 해외공연을 펼치고 있다.
  • 1995년 창극 흥부전을 시작으로 국악뮤지컬 〈가인춘향〉, 춘향전과 흥부전의 그 후 이야기를 담은 창작창극 〈월매를 사랑한 놀부〉, 전통 판소리를 바탕으로 판소리 춘향가의 시작을 이야기하는 〈춘향만리〉, 정유재란으로 일본에 끌려가 일본도자기의 뿌리가 된 남원도공의 이야기를 담은 〈남원아리랑 오늘이 오늘이소서〉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며 관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2023년부터는 방자의 시선으로 춘향가를 해석한 〈방자, 춘향을 말하다〉를 공연했다.
  • 남원시립국악단은 지속적으로 지역의 역사문화자원을 공연예술로 승화시켜 지역적 정체성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문화중심 도시로 성장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