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남원시청주요 누리집 한눈에 모아보기 !

5미

추어탕

남원 1미

추어탕
지리산은 많은 계곡을 품고 있는데, 그곳에서 흘러나오는 청정수는 지리산 남쪽의 너른 평원을 풍요롭게 한다. 남원 사람들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논두렁이나 수로에서 미꾸리를 잡아 보양식으로 즐겼다. 남원의 청정하고 기름진 땅에서 자란 토종 미꾸리로 만든 추어탕은 남원 지역 식당에 공급하기에도 부족하기 때문에 남원에서만 맛 볼 수 있다. 그래서 남원에 가면 반드시 진짜 추어탕 한 그릇을 먹어보라고 권하는 것이다. 남원에는 40여 곳의 추어탕집이 있다. 인구 비례로 따지면 우리나라에서 추어탕이 가장 많은 곳이다.

흑돈

남원 2미

흑돈
1970년대까지만 해도 농가 한 구석의 외양간에서 검은 빛깔의 토종돼지를 쉽게 볼 수 있었다. 식구들이 남긴 음식 찌꺼기로 키운 것이라 성장이 더디고 몸집은 작았지만, 집안의 큰 경사가 아니면 감히 도살할 수 없는 귀물중의 귀물이었다. 그런데 세월이 흐르자 질보다 양을 중시하는 사회적 풍토에 휘말리면서 토종돼지는 우리도 모르게 점차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다행히 남원 동부 산간 지역에는 토종돼지의 종자가 보존되어 먹을 수 있는 식당들이 있다. 남원 토종돼지는 비계가 적고 식감이 쫀득쫀득하며 기름에서 고소한 맛이 나는게 특징이다.

산채백반

남원 3미

산채백반
산책백반이란 쌀밥과 여러 종류의 산채나물을 반찬으로 하여 한상 차린 음식이다. 참나물, 미나리싹, 곰취는 깨끗이 씻어 쌈으로 준비하고, 취나물, 모시대나물, 고사리, 다래순, 능이버섯, 밤버섯, 두릅 등은 양념하여 볶거나 무치고, 더덕은 양념 고추장을 발라 구워 반찬으로 준비하고 밥, 국, 고들빼기김치와 함께 한 상에 차린다. 남원의 산채백반은 추어탕보다는 덜 알려졌지만 전국의 미식가들이 맛을 보고 감탄하는 향토음식이다.

향토술

남원 4미

향토술
술은 음식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아주 크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술을 곁들일 수 없으면 맛과 흥이 반감이 된다. 남원을 대표하는 술로는 황진이주, 주몽주, 남원의 막걸리 등이 있다. 이중 황진이주는 지리산 자락에서 생산되는 고품질의 오미자와 산수유가 주원료이다. 붉은 빛깔을 띠는 이 술은 오미자 향에 신맛과 단맛이 알맞게 조화를 이루어 남녀가 함께 즐길 수 있다. 주몽주는 오직 복분자와 쌀로 빚어 만든 정통 와인이다. 도수는 그리 높지 않으나 혀를 감고 도는 순간적인 강렬한 맛은 고구려인의 기상을 느끼게 한다.

남원한과

남원 5미

남원한과
한과는 살, 밀가루, 견과류 등을 주재료로 하고 꿈과 기름 등을 부재료로 하여 만든 우리나라의 전통 과자류를 말한다. 남원의 한과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지리산이 품고 있는 너른 평원에서 생산한 품질 좋은 농산물로 아주 오래전부터 한과를 만들어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남원 한과는 두께가 많이 부풀어 오르고 조직의 그물구조가 치밀한게 특징이다. 남원의 한과업체들은 차별화 전략으로 한과의 맛을 결정하는 조청에 공을 들이고 허브, 야콘 등의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한과를 생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