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남원시청주요 누리집 한눈에 모아보기 !

아래 마이크를 클릭하세요!

닫기

음성인식중 말씀해주세요.

닫기

[000]

"000"로 검색이 완료되었습니다.
결과페이지로 이동하시려면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취소 확인

보절면 행정복지센터

도촌마을

도촌마을 사진

  • 위치 : 전라북도 남원시 보절면 사계로 73 일대 (면사무소에서 북쪽방향으로 2.5km)

지금으로부터 600여 년 전 고려 말 지금의 경상도 함양에 살던 정탄이라는 자가, 왜구들의 빈번한 노략질을 피해 왜구의 발자취가 미치지 않는 곳 안식처를 찾기 위하여 북상하던 도중, 산수가 수려하고 토지가 광활한 이곳에 정착하였다고 한다.
그로부터 300여 년 후 남원 양씨와 박씨가 동시에 이주하여 이들이 70여 호의 큰 마을을 이루고 살게 되었다.

원래 이 마을의 이름은 똘촌이었다.
천황봉 계곡에서 흘러내려 맑은 물이 항상 흐르고 있어 오고 가는 길손들의 마음속까지 시원하게 해주는 똘(도랑의 방언)이 있어 그러한 이름이 붙었다.
이 똘촌이 와전되어 도촌으로 변하고 한문으로 표기하게 되면서 도촌으로 바뀌었다.

자라 바위와 뱀머리 바위

마을 앞에서 흐르고 있는 도룡천을 따라 위로 올라가 보면, 자라와 뱀 모양을 똑 닮은 바위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자라가 냇가의 물을 마시려고 목을 내밀고 있으며, 뱀이 긴 몸을 휘어 감고 머리는 자라를 향하여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이는 뱀이 자라알을 먹기 위해 자라를 공격하는 형상이라고 한다.
이곳 주변에는 당산 무덤과 명당자리가 한곳에 같이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