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남원시청주요 누리집 한눈에 모아보기 !

소통과참여

보도자료

제목, 담당부서, 등록일, 조회,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게시글입니다.
차원이 다른 안전한 도시 남원
  • 담당부서 : 안전재난과
  • 행정전화번호 :063-620-6953
  • 등록일 :2018-01-19
  • 조회수 :159

차원이-다른-안전한-도시-남원.png

차원이-다른-안전한-도시-남원.jpg

전국 최고의 안전한 도시를 구축하고 있는 남원시가 차원이 다른 안전행정을 추진한다.
남원시는 이를 위해 ▲재난안전 기능강화 ▲재난 재해 선제적 대응 ▲생활속 안전문화 정착 ▲철저한 비상 대비태서 확립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그 중심에는 CCTV통합관제센터가 있다. 오는 5월 본격 가동하는 CCTV통합관제센터는 그동안 분산 운영되고 있는 생활·재해·교통·방범 시스템을 모아 새 의회청사에 갖추고 있다. CCTV통합관제센터는 각종 사건·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이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남원시는 기대하고 있다.

 

재난안전 컨트롤 타워 기능도 강화한다.
안전관리 민관협력 위원회를 정례화 하여 재난을 예방하고 재난이 발생할 경우 신속·총력 대응 체계를 갖춘다.
초동대응 능력을 높여 재난·재해에 신속히 대처한다.
재난취약 농산간지역 372개소에 11억 6,100만원을 들여 재난상황을 실시간전파할 수 있는 재난음성통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오는 5월 완료한다. 남원시는 지난 2010년 요천, 섬진강변, 뱀사골계곡을 비롯한 주요하천변에 전국 최초로 홍수재해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최근 빈발하고 있는 지진에 대한 대응능력도 한층 강화한다. 6억7,800만원을 투입하여 내진보강공사(3개소), 내진성능평가(15개소)를 실시한다. 어린이집, 초등학교, 다중시설에 대해서는 지진대피 교육과 훈련, 홍보를 통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다.

 

재해위험지구 정비, 소규모 위험지구정비, 급경사지 붕괴 위험지역 정비사업에도 42억 1,600만원을 들여 추진한다. 안전신문고를 운영해 자칫 안전사고를 부를 수 있는 도로패임, 건축물 균열, 지반침하 등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한다. 매월 4일 안전봉사단체와 유관기관과 함께 안전점검의 날을 운영해 시민들의 안전역랑을 높이고 안전의식도 고취한다. 남원시는 안전의 날에 전통시장, 다중집합시설 등 주요시설물 집중 점검과 안전예방 캠페인을 함께하고 있다.

 

북한의 잇따른 핵실험과 중장거리 미사일 도발에도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경보시설이 없는 북부권에 경보시설을 확충하고 대피시설 29곳에는 비상용품함을 비치한다. 민방위 교육도 실제 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맞춤형으로 진행한다. 위기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방독면·소화기 사용법 등 실습교육을 중점 실시한다.  이환주 시장은“시민의 재산과 생명이 직결되어 있는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남원 만들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