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남원시청주요 누리집 한눈에 모아보기 !

소통과참여

시정소식(수어)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게시글입니다.
주간 수어시정소식(2024.6.4. ~ 6. 10.)
  • 담당부서 :홍보전산과
  • 행정전화번호 :063-620-6042
  • 등록일 :2024-06-14
  • 조회수 :66
자막내용

□ 메타버스 확장, 남원의 자연을 유랑하다

남원시(시장 최경식)는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한 ‘2024년 XR·메타버스 융합 콘텐츠 제작 실증 지원사업’에서 ‘메타버스 유랑남원’ 사업이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1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남원의 기록을 보존하고 전시하는 남원다움관의 자료를 바탕으로 만든 기존의 메타버스콘텐츠 유랑남원을 더욱 확장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기획되었다.

 

기존 유랑남원이 남원역과 광한루원 주변의 원도심이었다면 이번 고도화에서는 만인의총, 요천, 뱀사골 등 남원의 자연을 유랑하듯 여행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장하였다. 또한 시나리오 모드를 도입하여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거나 동료 캐릭터와 함께 남원의 고전을 패러디한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앞으로도 남원의 근현대 역사문화와 기록을 유익한 콘텐츠로 가공하는 남원다움관을 많은 이들이 찾는 곳으로 성장시키고, 공간을 더욱 확장하여 더 많은 남원 이야기를 담아 남원 문화의 힘을 끊임없이 전승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리플러스 사업으로 체류형 관광지 자리매김

매주 금·토·일 낭만을 찾아오는 이들로 남원이 북적이고 있다. 남원시가 RE-PLUS(리플러스)사업을 통해 광한루원에서 즐기는 힐링 명상 프로그램 ‘별멍달멍’의 성공에 이어 레트로 감성의 먹거리와 공연이 어우러진 ‘월광포차’까지 대박이 나며 입소문을 탔기 때문이다. ‘남원관광지 RE-PLUS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으로 기존의 전통문화에 국한된 남원관광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역 문화자산 발굴을 통한 새로운 관광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추진하는 지역주도형 관광 활성화 사업이다. 매주 낭만과 즐거움이 가득한 리플러스 사업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알아본다.

 

⧍ 매주 금요일 밤 별과 달을 보며 치유의 시간을, ‘별멍달멍’

⧍ 매주 토요일 밤 레트로 감성 포장마차 거리, ‘월광포차’

⧍ 매주 일요일 야외에서 즐기는 영화, ‘별별커플 달달시네마’

 

이 밖에도 네이버 사전 예약을 통해 친환경 전기자전거, 피크닉 바구니, 한복 등 다양한 관광 상품을 무료로 대여하는 열린 공간을 운영하며 남원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문의 ☏063-625-1359) 최경식 남원시장은 “제94회 춘향제 기간 흥행과 호평을 동시에 얻었던 월광포차를 통해 남원 야간관광 가능성을 확인했고”, “리플러스 사업을 통해 다양한 야간 상설 프로그램들을 정착시켜 남원을 밤에 머물고 싶은 낭만 있는 체류형 관광지로 발전시키겠다”고 전했다.

 

□ 남원시, 공동주택 금연구역 지정(오투그란데 아파트)

남원시는 지난 1일 오투그란데 아파트를 공동주택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 공동주택 금연구역은 『국민건강증진법』 제9조(금연을 위한 조치)제5항에 따라 공동주택의 거주세대 중 2분의 1이상이 그 공동주택의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및 지하주차장의 전부 또는 일부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여 줄 것을 신청하면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수 있다.

 

공동주택 금연구역 지정에 따라 오투그란데 아파트에 금연구역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앞으로 3개월의 계도기간을 거쳐 9월 1일부터 금연구역(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에서 흡연한 경우 횟수와 무관하게 과태료 5만원을 부과한다. 남원시보건소는 “앞으로 공동주택 금연구역을 확대하고 지도‧단속 및 금연 홍보를 강화하여 금연환경 조성과 시민의 건강증진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 남원시 하절기 집중방역 추진

남원시보건소(소장 한용재)는 지난 3일 보건소 및 읍면지역 방역소독원 30명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예방 및 위기 대처를 위해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본격적인 하절기 집중 방역에 돌입했다. 이날 교육은 △방역소독 안전수칙 △안전한 방역소독기 사용 및 수리 △방제지리정보시스템 활용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진드기 매개감염병 예방법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교육을 받은 방역소독원들은 6월부터 10월까지 각 지역에 배치되어 주거밀집지역, 다중이용시설, 관광지, 하수구 등 방역취약지 위주로 지역 실정에 맞는 선택적 방역 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시보건소는 친환경 방역을 위해 WHO 독성 분류 등급 중 가장 낮은 ‘U등급’약품을 사용하고, ‘연막소독(경유에 살충제 희석)’방식 대신 연기가 없는 ‘연무소독(물에 살충제 희석)’방식 위주로 방역을 실시한다. 읍면지역과 축사, 풀숲, 시가지 하수구 등에 대해서는 연막소독과 분무소독을 병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