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아이콘 또는 HTTPS 확인하기
웹 브라우저의 주소 입력창에 표시된 자물쇠 아이콘과 주소 앞 https://가 있는지 체크하여
보안적용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남원시청주요 누리집 한눈에 모아보기 !

아래 마이크를 클릭하세요!

닫기

음성인식중 말씀해주세요.

닫기

[000]

"000"로 검색이 완료되었습니다.
결과페이지로 이동하시려면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취소 확인

운봉읍 행정복지센터

석대

  • 계(契)는 삼한시대부터 전해오던 우리 선조들의 오랜 관습으로 상호부조라는 주된 목적아래 취미 또는 생활 양식의 공통분야에서 성립되는 것으로 공동유희·제례·회음(會飮) 등으로 널리 성행하며 전래되던 상부상조의 민간협동체였다. 시대가 흐르면서 계는 그 성격이 다양해졌다. 각종 사업을 운영해가는 공공재단으로, 두레와 같이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 목적으로, 상호친목을 도모하는 등 현재에도 각종 계모임이 성행하여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계원들은 풍치가 아름다운 곳을 찾아 그곳 석대에서 즐겨 모임을 갖곤하였는데, 계의 결속을 다지는 의미에서 그곳 암벽에 계의 이름은 물론 계원의 이름을 바위에 새겨 후손에게까지 그 전통을 이어받기를 바랬다. 운봉 4개 읍면 곳곳에는 이러한 석대가 곳곳에 산재해 있다. 온후한 우리 선조들이 상부상조와 안빈낙도를 추구하는 흔적을 찾아 소개하였다.
지역별 석대 현황
  • 1957년 발간된 [운성지]에 기록된 석대를 옮겨 적는다.
엄거대(嚴居臺)
  • ‘고을 남쪽 2리에 너럭바위가 누대를 이루고 앞에는 7리의 맑은 시냈물이 감싸 흐르고 있다.’고 적고 있다. 정확한 위치는 고증할 수 없지만, 엄계마을에 과거 명암(銘巖)이라 불리고, 임진왜란 때 의병 서식(徐湜)이 거처했다는 현재 낚시바위로 추정되고 있다.
방고대(榜告臺)

방고대(榜告臺)

  • 일명 대방정(待榜亭) 또는 대고대(待告臺)라 한다. 아곡리 방현(榜峴) 기슭에 있다. 정재 오정원(正齋 吳廷源)이 나무를 심어 정자를 삼고 바위에 그 이름을 새겼다. 계거(溪居) 오상귀(吳相龜), 춘와(春窩) 오상룡(吳相龍), 지소(止巢) 오상봉(吳相鳳) 3형제가 머물렀던 곳이며 대대로 휴식을 취했던 곳이다.